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베이스/SQLD 공부

[SQLD] 데이터 모델링 - 엔터티 Entity

반응형
엔터티란?

실체 또는 객체라고 불리는 엔터티는 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이다. 

  • 엔터티는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개념 등의 명사에 해당한다.
  • 엔터티는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에 해당한다.
  • 엔터티는 저장이 되기 위한 어떤 것이다.

 

엔터티의 특징
  • 해당 업무에 필요한 정보이여야 한다.
    • 예) 환자는 병원에서의 엔터티는 맞지만 환자(아픈 사원)는 회사의 엔터티가 될 수 없다.
  •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
  •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이어야 한다.
    • 엔터티는 두개 이상의 인스턴스를 가져야 한다.  
  •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되어야 한다.
  • 반드시 속성이 있어야 한다.
    • 예) 태풍이라는 엔터티가 있다면, '발생 지역', '풍속' 등의 애트리뷰트(속성)를 가진다.
    • 예) 날씨가 '날씨 이름'만 존재하고 아무런 속성을 가지지 않으면 엔터티가 될 수 없다.  
  •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한다.
    • 연결이 안된 독립적 엔터티는 존재하면 안된다. 

 

엔터티의 분류
  • 유무형에 따라
    • 엔터티 자신의 성격에 의해 실제유형에 따라 구분한다.
    • 유형과 무형에 따라 나눠지고, 유형(사원, 물품)에서도 다시 사건(주문, 청구)과 개념(조직, 장소)으로 나뉠 수 있다.  
  • 발생시점에 따라
    • 업무를 구성하는 모습에 따라 구분이 되는 발생시점에 의한 분류한다. 
    • 기본(사원, 부서)적인 발생 시점에 따라 나누어 진 후, 중심(접수, 계약)과 행위로 다시 나뉠 수 있다.
    • 행위(주문내역, 계약진행)은 중심에 따라 파생되는 행위이다.

 

엔티티의 명명
  1. 현업업무에서 사용하는 용어 사용한다.
  2. 가능하면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3. 단수명사를 사용한다.
  4. 모든 엔터티에서 유일하게 이름이 부여되어야 한다.
  5. 엔터티 생성의미대로 이름을 부여한다.

 

 

 

참조 - 한국데이터진흥원(2019). SQL 전문가 가이드 2013 Edition. 서울: 한국데이터진흥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