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베이스/SQLD 공부

[SQLD] 데이터 모델링 - IE/Crow's Foot 표기법 (까마귀발 표기법) & ERD 표기법

반응형
IE/Crow's Foot 방식 - 까마귀발 표기법

Information Engineering(I/E)은 1981년에 Clive Finkelstein과 James Martin이 공동 저술로 발표하였으며, 80년대 중반에 James Martin에 의해 그 체계가 정리되면서 본격적으로 활용이 되었고,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데이터 분석(Data Analysis)과 데이터베이스 설계(Database Design)를 위한 매우 유용한 기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 데이터 모델링 표기법의 이해


이 모델은 관계의 다(n)를 나타내기 위해 까마귀 발을 사용하기 때문에 때때로 까마귀 발모델(Crow’s Foot Model)이라 부른다.

 

기호

 

 

관계 (Relationship)

하나의 A는 하나의 B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의 A는 0 또는 하나의 B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의 A는 두개 이상의 B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의 A는 하나 이상의 B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의 A는 0, 1, 또는 그 이상의 B로 구성되어 있다.

 

표현

-> IE/Crow's Foot 방식에서는 개체 타입과 속성을 표(직사각형)으로 표현하며
    엔티티 이름을 표 위에 작성하고 식별자를 첫번째 행에 작성한다.

 

 


 

 

ERD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방법
ERD 작업 순서
  1. 엔터티를 그린다.
  2. 엔터티를 적절하게 배치한다.
  3. 엔터티간 관계를 설정한다
    • 기본 키로 속성이 상속되는 식별자 관계를 설정한다.
    • 중복되는 관계가 있으면 안된다.
    • Circle 관계가 발생하면 안된다.
  4. 관계명을 기술한다.
    • 현재형을 사용한다.
    • 지나치게 포괄적인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 IE/Crow's 표기법에서는 링크마다 각각의 관계를 기술한다. 
  5. 관계의 참여도를 기술한다.
  6. 관계의 필수여부를 기술한다. 

 

 

 

참조

한국데이터진흥원(2019). SQL 전문가 가이드 2013 Edition. 서울: 한국데이터진흥원.

- http://www.dbguide.net 

 

반응형